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프로그래머스 PCCE 코딩필수역량인증시험 1회차 시험 후기

728x90
반응형

 

프로그래머스에 자격증 시험이 나왔다고합니다!

PCCP와 PCCE 두개의 종류가 있는데

전문가용은 PCCP 비전문가용은 PCCE로 분류를 할 수 있습니다

 

첫 시험인만큼 PCCE로 시험을 해볼 생각이었는데

지금까지 파이썬은 2년 넘게 손도 안대다가

어제 2시간 공부했나 별로 안했지만 그냥 해봤습니다 ㅋㅋ

 

 

PCCE 1회 모의고사

https://zynar.tistory.com/171?category=1107728 

 

프로그래머스 PCCE 모의고사 1회 문제 코드 정답 풀이

내일 프로그래머스 PCCE시험을 신청해놨는데 파이썬은 손땐지 2년이 넘어서 거의 백지상태라 약간 긴장도 되고 하네요. 그래서 미리 모의고사를 해봤는데 C++로는 바로 풀 수 있겠는데 파이썬 메

zynar.tistory.com

 

https://certi.programmers.co.kr/event

 

출시 이벤트 | 코딩역량인증시험

1,000여 개 기업들이 신뢰하는 프로그래머스 자격증으로 나의 개발 실력을 인증하세요.

certi.programmers.co.kr

 

첫 시험인 만큼 응시료 할인 쿠폰을 주는데 만원 깍아줍니다

그래서 PCCE는 2만원으로 응시할 수 있죠

 

 

제가 응시 했던 PCCE의 합격 기준은

400점 부터 LV1로 분류되어 각 점수마다 등급이 올라가는 구조입니다

PCCP는 LV5까지 존재하네요

 

 

모두 10문제이고 

PCCE의 출제 유형은 빈칸 채우기, 디버깅, 코드 작성 이렇게 3가지고

PCCP는 오로지 코드 작성으로만 나온다고 합니다

 

 

그래서 1회차 PCCE의 난이도는

빈칸채우기는 일단 엄청 쉬웠습니다

 

모의고사 빈칸 채우기 정도의 난이도로 나왔고

사실 디버깅이랑 코드 작성도 할만했는데....ㅠ

 

디버깅은 거의 풀만했습니다 테스트 케이스는 오류난 게없었어요...

 

코드 작성 문제는 주어진 원 안의 정수로 존재하는 좌표값 구하기랑 CSV 파싱하는 하는게 나왔는데

원 안의 정수 구하는건 공식도 다 알려줘서 풀만했고

CSV파싱은 탭 망할놈 때문에 못풀었지만 시간만 있었으면 풀만했을거같네요

 

 

그래서 시험결과는... ㅋㅋㅋ

 

 

LV 1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니 왜 저렇게 된거지?

 

분명 1번부터 9번까지 테스트케이스는 전부 통과였는데 뭔가 다른 문제가 있었나봅니다

 

그리고 코드를 풀면서 탭 에러가 나는겁니다

그래서 관리자에게 물었는데 대답은없고

 

상담사한태 물어보니 10분 넘게 기다리게 해놓고

대답은 형평성 문제로 대답을 못준다고

코드를 확인해보라네요 ㅋㅋㅋ

 

그러고 거의 끝나기 5분전에 탭 대신 탭이나 스페이스로 통일하라고 하는데

친구가 찾아보니 원래 쓰여져있는 코드가 스페이스로 이뤄져있다고 하네요

 

자동완성은 탭인가봅니다 ㅋ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LV1

아주 웅장하네요

 

다음에는 전문가용인 PCCP로 도전해보겠습니다

 

https://certi.programmers.co.kr/

 

코딩역량인증시험

코딩 역량에 대한 객관적 측정을 위해 체계적으로 설계된 프로그래머스 코딩역량인증시험

certi.programmers.co.kr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