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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컴퓨터공학

프로그래밍 입문 학습 노트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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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팅 사고란?

1. 컴퓨터가 효과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문제를 정의하고 그에 대한 답을 기술하는 일체의 사고 과정

2. 복잡한 문제를 단순한 문제로 분해한 후 이를 해결하기 위한 구조(알고리즘)을 만드는 과정

 

프로그래밍 언어

저급언어, 고급언어

 

소스코드

c, 자바, 파이썬 같은 프로그래밍 언어로 작성한 코드

 

목적코드

이진수로 이루어졌으며, 소스코드를 컴파일 또는 인터프리터를 통해 변환해야함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

문제분석 - 설계 - 프로그래밍 - 테스트 - 사용 - 유지보수

 

컴퓨팅 사고의 4단계

1. 문제분해 - 복잡한 문제를 작은 문제로 구분

2. 패턴인식 - 문제들 사이에 일정한 패턴 찾기

3. 일반화 - 다양한 문제의 공통된 해결 방법 모델링

4. 알고리즘 - 구체적인 순서와 방법을 개발

 

알고리즘이란?

주어진 문제를 해결 또는 수행하기 위한 절차 또는 명령어의 집합

 

알고리즘 설계할 떄는 제어구조를 이용

순차구조, 선택구조, 반복구조

 

순서도란?

다양한 기호를 사용하여 알고리즘을 표현하것

 

 

의사코드란?

우리가 사용하는 자연어를 이용하여 프로그래밍 언어와 비슷하게 만든언어

 

컴파일러, 인터프리터

언어 번역프로그램

우리가 작성한 프로그램 소스를 0과 1로된 기계어로 번역

 

컴파일러와 인터프리터 차이

캄파일 방식은 인터프리터보다 실행 속도가 빠름

컴파일 방식은 소스파일을 수정할 때마다 컴파일하여 실행 파일을 만들어야하는 단점

인터프리터 방식은 소스 파일을 수정해도 별도의 실행 파일을 실행하지 않고 바로 실행하는 장점

그러나 인터프리터 방식의 실행이란 한줄씩 번역하기 때문에 느림

 

파이썬은 소스파일을 컴파일러 또는 인터프리터언어로 바이트코드 파일로 변환하고

다시 기계어로 변환됨. 바이트 코드는 가상머신에서 동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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