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컴퓨터 기초
과거 사람들의 계산 방법
주판 -> 천공 카드 -> 기계식 계산기 -> 컴퓨터
컴퓨터의 발전 단계 역사
1세대 | 2세대 | 3세대 | 4세대(~ 현재) | 5세대(미래~) | 6세대 |
진공관 | 트랜지스터 | 직접 회로 (IC) | 고밀도 직접회로 | 인공지능과 대화 | |
자기 코어 | 자기코어 | IC, 자기 코어 | vlsi, lsi | 음성 명령 | |
자기 드럼 | 자기 디스크 | 자기 디스크 | 자기 디스크 | 초고속 장치 | |
천공 카드 | 천공 카드 | 키보드, 마우스 | 대규모 병령처리 시스템 | ||
애니악, 에드박 | IBM | 논리적 추론을 지원하는 연산기능 | |||
기계어, 어셈블리어 | 포트란, 코볼 | 파스칼, 베이직 | 객체지향언어 | 논리프로그램, 인공지능기법, 병렬처리 개념을 내포하는 추상적 언어 제공 | |
다중 프로그래밍 방식 | 소프트웨어 체계 확립 | ||||
운영체제 방식 | 시분활, 바이트 단위 |
컴퓨터 관련 역사적 인물
폰노이만
프로그램 내장 개념을 최초로 도입한 컴퓨터 에드박 개발
컴퓨터 구성요소
연산장치(ALU)
사칙 연산 및 논리 연산을 실행, 자료 비교, 판단, 이동, 편집 등등
제어장치
프로그램의 명령을 해석하고 지시하고 감독함
입출력장치, 기억장치, 연산장치의 동작을 제어
해독된 명령을 각 장치에 보내 지시
하드웨어
물리적인 기반
중앙처리장치, 롬, 램, 메인보드
중앙처리장치
제어장치, 연산장치, 레지스터
주기억장치
램
보조기억장치
하드디스크, SSD
소프트웨어
논리적인 바탕
컴퓨터 프로그램
시스템 소프트웨어
운영체제
응용 소프트웨어
문서 프로그램
게임
프로그래밍 정의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명령어를 이용하여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것
컴퓨터에서 2진수 체계를 사용
(1010)_2, (1110)_2
8진법
(156)_8 = (110)_10
1 X 8^2 + 5 X 8^1 + 6 X 8^0 = 110
부동소수점
지수부와 가수부로 나누어서 표현
(4바이트) 부호비트(31) + 지수부(30~23) + 가수부(22~0)
소수점은 지수부와 가수부 사이에 있다고 가정
아스키코드
패리티비트+숫자비트
BCD코드
패리티비트+존비트+숫자비트
EBCDIC 코드
존A비트 존B비트 숫자비트
728x90
반응형
'프로그래밍 > 컴퓨터공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로그래밍 입문 학습 노트 (1) (0) | 2023.03.12 |
---|---|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학습 노트 기초 (2) 재귀와 귀납적 사고 (0) | 2023.03.12 |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학습 노트 기초 (1)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0) | 2023.03.04 |
두근두근 자료구조 3장 (스택) 연습문제 (1) | 2022.11.04 |
두근두근 자료구조 2장 (배열과 구조체) 연습문제 (0) | 2022.11.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