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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딩 테스트/백준

[백준 1362번 문제, 파이썬3] 펫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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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문제

당신은 게임으로 펫을 기르고 있습니다. 이 펫은 웃는 표정, 슬픈 표정을 가지고 있으며, 만약 죽는다면 '드러눕습니다.'

펫에게는 적정 체중이 있습니다. 펫의 실제 체중이 적정 체중의 1/2배를 초과하면서 적정 체중의 2배 미만이라면 펫은 행복합니다. 펫의 실제 체중이 0 이하일 경우 펫은 사망하게 되며, 그 외의 경우 펫은 슬픕니다.

당신은 콘솔을 통해 펫에게 아래의 두 가지 작용을 할 수 있습니다.

  1. 'E'와 숫자를 입력해 펫을 운동시킬 수 있습니다. 입력된 숫자(n)만큼의 시간(분; minute)이 지나면 펫의 실제 체중이 n 감소합니다.
  2. 'F'와 숫자를 입력해 펫에게 먹이를 줄 수 있습니다. 입력된 숫자(n)만큼 펫에게 먹이를 주면 펫의 실제 체중이 n 증가합니다.

각 작용에 입력할 수 있는 숫자는 1 이상, 999 이하의 정수입니다. 매 작용이 끝날 때마다 펫은 자신의 상태를 표시하며, 펫이 중간에 죽는다면 이후의 작용은 무시됩니다.

입력

입력은 번호를 가진 시나리오들로 구성됩니다. 시나리오는 1번부터 시작되며 1씩 증가합니다.

적정 체중(o)와 실제 체중(w)가 한 줄에 입력됨으로써 시나리오가 시작됩니다(10 ≤ o, w ≤ 1000). 그 다음 줄부터 펫에 가할 작용이 한 줄에 하나씩 주어지며, "# 0"을 마지막 줄로 하여 시나리오가 종료됩니다. "# 0"은 처리하지 않습니다.

펫에게 가할 각 작용은 'E' 또는 'F'로 시작하며, 공백을 두고 숫자 n (1 ≤ n ≤ 999)이 주어집니다.

모든 시나리오가 끝나면 "0 0"이 입력되며, "0 0"은 처리하지 않습니다.

출력

각 시나리오에 대하여, 시나리오 번호와 모든 작용이 완료된 후 펫의 상태를 공백으로 구분하여 한 줄씩 출력합니다.

  • 행복한 경우, ":-)"을 출력합니다.
  • 슬픈 경우 ":-("을 출력합니다.
  • 사망한 경우 "RIP"를 출력합니다.

코드

import sys


class Pet:
    def __init__(self, o, w):
        self.o = o
        self.w = w
        self.is_alive = True

    def action(self, typeof, value):
        if typeof == 'F':
            self.w += value
        elif typeof == 'E':
            self.w -= value

        if self.w <= 0:
            self.is_alive = False

    def state(self):
        if not self.is_alive:
            return 'RIP'
        elif self.o * 0.5 < self.w < self.o * 2:
            return ':-)'
        else:
            return ':-('


if __name__ == '__main__':
    count = 0
    while True:
        o, w = map(int, input().split())
        if o == 0 and w == 0:
            break

        pet = Pet(o, w)
        count += 1

        while True:
            typeof, value = sys.stdin.readline().split()
            if typeof == '#' and value == '0':
                print(count, pet.state())
                break

            pet.action(typeof, int(value))

해결

펫을 클래스로 만들어서 밥줄때와 상태에 대한 작용을 하는 메서드를 만들었다.

이 문제의 함정은 출력과 상태 두가지라고 생각한다...

 

우선 입출력 테스트케이스인데 출력을보라

1 :-)
2 :-(

왜 그렇게 생각했는지 모르겠는데

1이랑 2가 그냥 순서인줄알고 :-) :-(만 출력했었다... 그런데도 계속 틀렸습니다만 떠서 왜 틀렸는지도 모르고 ㅋㅋㅋㅋ

 

암튼 두번째 함정은

한번이라도 현재 몸무게가 0이하가 되버리면 죽어버린 관계로 밥을 주더라도 다시 살아나지 않는다... RIP

 

위 두 함정을 잘  생각하고 만들면 가볍게 구현 문제를 풀 수 있을거다


참고

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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