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젝트/일지

일본 규슈 공업 대학교 연구실 해외 연수 2주일차 후기

728x90
반응형

 
일본 九州工業大学 규슈공업대학에서
일본 연수 생활한지 벌써  2주가 지났습니다!!
 
처음 목표대로 일본인들의 생각, 가치관, 행동 등등
열심히 배워서 견문을 넓혀보자고 열심히 생활하고자 했습니다.
 

 
초전도체 연구실이기 때문에
매주 금요일 초전도체 세미나를 하고
매주 월요일 주간 진행 보고를 하고
나머지 시간은 연구실에서
일본 연구생들과 같이 공부를했습니다.
 
초전도체라는 완전 새로운 것을 배우다보니
진짜 어려운데 일본어로 하다보니
정신이 나갈것같지만
이것도 기회라고 생각하고 열심히 한것같습니다 ㅋㅋ
 
 

 
그리고 마침 한국에서 상온초전도체를
발견했다는 논문을 발표했다던데
마침 또 여기가 초전도체 연구실이다보니
일본 교수님께서는 흥미롭다고
이것에 대해 함께 찾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래도 저는 이게
이전 논문을 봐도 증거가 미약하다보니
이것이 진짜인지 아닌지는 좀 더 시간을 두고 봐야할것같습니다.
 
그런데도 한국에서는 초전도체 관련주식이계속
상승세를 향하는것을 보니
이게 주식이 투자인지 아닌지 좀 그렇네요
 

 
그리고튜터랑 공부할 때 SQUID라는
장치에 대해 배웠는데
논문을 읽고 간단히 정리만 하라고 해서
진짜 진짜 간단히 만들었습니다 ㅋㅋㅋㅋ
 
그리고 제 전공이랑 그나마 관련있는 프로세싱을
공부했다고 발표를 했습니다.
 

 

일본 연구생이 프로세싱이라는 프로그램으로 초전도체
주위로 흐르는 자기장을 시각화 하는 코드를 보여줬습니다.
 

 
일본인 연구생이 만든 코드인데 정말 잘만든것같습니다.
교과서의 자기장 방정식을 보고 코드에 넣었다고 했는데
프로세싱이라는 툴을 제대로 사용하려면 좀 더 공부를 해야할 것 같습니다.

 

void setup() {
  size(500, 500); // 화면의 크기를 500 x 500 픽셀로 설정합니다.
  strokeWeight(2); // 선의 굵기를 2로 설정합니다.
  background(255);
}

void draw() {
  initDraw();
  int n = 8; // 잎 수
  float a = 100; // 스케일링 요소
  int points = 360; // 그리는 점의 수, 더 높은 값은 더 부드러운 곡선을 만듭니다.

  beginShape();
  for (int i = 0; i < points; i++) {
    float theta = map(i, 0, points, 0, TWO_PI); // 각도를 라디안으로 변환합니다.
    float r = a * sin(n * theta); // 극좌표에서의 반지름을 계산합니다.
    float x = r * cos(theta); // 극좌표를 직교좌표로 변환합니다.
    float y = r * sin(theta);
    vertex(x, y);
  }
  endShape(CLOSE);
  noFill();
  ellipse(0, 0, 2 * a, 2 * a);
}

void initDraw() {
  translate(width / 2, height / 2); // 중심으로 좌표계 이동
  scale(1, -1); // y축을 뒤집음

  // x 축 그리기
  line(-width / 2, 0, width / 2, 0);
  // y 축 그리기
  line(0, -height / 2, 0, height / 2);

  // x 축 화살표 그리기
  line(width / 2, 0, width / 2 - 10, -10);
  line(width / 2, 0, width / 2 - 10, 10);

  // y 축 화살표 그리기
  line(0, height / 2, 10, height / 2 - 10);
  line(0, height / 2, -10, height / 2 - 10);
  
}

 
그리고 이것은 정엽곡선을 프로세싱으로
시각화 한것인데 여기서 살짝 놀랬던것이
 
https://rikeilabo.com/cycloid

サイクロイドの超解説【数学Ⅲ】(トロコイド・エピサイクロイド・ハイポサイクロイドetc) |

東大塾長の山田です。 このページでは、「サイクロイド」の詳しい解説と,その他の入試で登場する媒介変数表示で表される曲線について解説していきます。 ぜひ勉強の参考にしてくださ

rikeilabo.com

 
일본 고등학생이 대학 입시에서 자주 나오는
사이클로이드 방정식을 공부한다는것이
너무 신기했습니다 ㅋㅋㅋㅋㅋ
 
여기 튜터는 이런것을 코딩으로 만드는 것을 좋아한다고 하는데
저도 고등학생때 코딩으로 이런걸 할줄 알았으면
좀 더 재밌었겠다라는생각이 지금들어서 후회가 되네요
 

 

그리고 일본 연구실 분들이랑 같이 회식도 다녀왔습니다.
교수님이 하시는 말씀으로는
코로나 때문에 4년동안 회식이 거의 없었다고
이번에 온사람중에는 4년만에 이런 자리에 온사람도 있다고 합니다.
 
저희가 갔던곳은 술무한리필 식당인데
일본인들은 술을 한두번 리필하면 저희만 한 5번 리필하고
진짜 재밌었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리고 교수님이 여기 학생들과 잘어울려서 그런지
새로운 문화도 많이 배운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여기 연구생중에 왜 이 연구실에 들어왔냐고 물어보니까
교수님이 좋아서 들어왔다는 말을 듣고 되게
여기는 행복해보인다 라고 생각했습니다 ㅎㅎㅎ
 

 
회식이나 이런 자리가 없으면
원룸에서 딱히 요리할 도구도 없고해서
그냥 사먹게 되는데
마트에 도시락이 너무 잘나오고 간식도 잘나와서
기껏 운동해놓은것들 조금씩 사라지고 있어서 슬픕니다 ㅋㅋ
 
마트에 음식이 너무싸고 맛있는것들이 많아서
안갈수가 없더군요
 

 
그리고 집에 티비가 있어서 간간히 틀어놓는데
일본어 듣기실력이 늘었으면 좋겠네요
어느정도 들리긴하는데 한자를 모르니까
보는게 힘들더군요
 
그래서 요즘 하루에 한자 몇개씩 보는중입니다 ㅎㅎ
 

 
그리고 닌자보이 탄다로인가 탄타로인가
이게 티비에 나와서 진짜 반가웠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거 투니버스에서 자주보던건데
이게 공중파? 지상파? 그냥 틀었는데
나와서 진짜 신기했습니다
 

 
저희집 근처입니다
진짜 촌인데 아무것도 없고
학교를 지나고 버스정류장 쪽으로 가면
식당이라던가 이자카야라던가
뭔가 놀거리가 있더군요
 
저희집 근처는 완전촌 ㅋㅋ
 

 
주말에는 문화탐방으로
벳푸랑, 구마모토성
마메다마치랑 유후인에 다녀왔습니다
 
뱃놀이는 예전에도 다녀왔었는데
오랜만에 탔는데도 그때랑 변함없이
노래불러주시고 닌자놀이 해주시고 ㅋㅋ
 
구마모토성은 굉장히 컸고
진짜 일본 성들은 다 비슷비슷하게
생긴것을 이번에 알게됐습니다.
 
오사카성도 이런느낌이었는데
여기도 비슷하더군요
 
유후인의 킨린호수도 다녀오고
진짜 재밌었습니다
 
특히 주조하는곳에다녀왔는데
거기서 술2병이나 샀습니다 ㅎㅎ
 

 

유후인 꼭 먹어야하는 꿀벌 아이스크림
완전 비싸죠 800엔인가 ...
 

 
완전 더웠는데
마메다마치는 은근 다른지방보다는
시원시원했습니다.
 

 
그리고 집에 돌아오는길에 무지개
일본어로는 니지라고하죠
 
일본에서 무지개를보다니 ㅋㅋㅋㅋㅋ
 

 
진짜 다시금 느끼지만 일본연수는 꿈에그리던건데
이렇게 할 기회가 생겨서 너무 좋고
이번 기회를 꼭 전부 다남기려고 합니다
 
다음에는 토익을 해서 미국연수도 다녀오고싶네요 ㅎㅎ..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