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젝트/활동

2023년 USG 스마트제조ICT 코딩테스트 경진대회 참여 후기

728x90
반응형

 

원래 참여하고 다음날 쓰려고 했는데.. 어쩌다 보니 이제서야 쓰게 되었네요 

 

복수전공으로 usg 스마트제조 ict에서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뭔가 많이 하네요.. 코딩 경진대회를 한다고 해서 참여했습니다.

학생들 대회 참여하라고 코딩 교육도 시켜주고 정말 좋습니다.

 

행사 전에 온라인으로 파이썬 교육을 들었었는데

파이썬 교육을 들인게 정말 크게 도움되었습니다.

 

생각보다 알고리즘 푸는것도 재밌었고 잘 모르던 파이썬 문법을 다시 재정비할수있는 좋은 기회였거든요

 

코테 장소는 창원! 창원 컨벤션센터는 어릴때 말고는 기억이 없습니다

 

당일 일정은 강사님께서 코딩테스트 사전교육을 해주시고 2시간 동안 테스트를 보는 방식이었습니다

온라인으로도 교육을 듣고 이렇게 당일 행사 장소에서도 파이썬으로 교육을 들었네요

 

교육을 들으면서 코테 내용을 알려주시는데 제가 생각했던거랑은 좀 달랐습니다.

온라인 교육에서는 일반적인 코테를 배웠는데 여기서는 실무에서 사용하는 코딩과 관련된거였더군요

 

예를들면 매크로 만들어서 엑셀 파일 만들기 같은거?

한번도 코드로 엑셀을 다루거나 한적도 없었고 메모장 하나도 입력하고 저장하고 제대로 해본적이 없었는데

판다스 Data frame? 그걸 사용해야하는데 여기서 그걸 할줄이야 ㅋㅋㅋㅋ 크게 당황했습니다

 

강사님이 실무에서 억까는 빈번하다고 그걸 느끼게 해주신댔는데

진짜 당할줄은 ㅋㅋㅋㅋ 약간 황당한 억까긴한데 복수전공 사업단 설립 의도를 생각해보면

이게 당연한거구나.. 이게 맞겠네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행사 당일 점심 도시락

 

생각보다 맛있었습니다.

가급적이면 usg에서 하는 행사들은 다 참여하고싶습니다

여기는 돈이 많아서인가 그런지 밥을 잘 챙겨주더라구요...

 

 

사실 가장 큰 의문이긴한데

우수상 받았습니다

 

대상상 1명 우수상2명 장려상2명이었나 4명이었나

우수상은 저랑 같은 학교다니는데 같이 왔던 친구랑 같이 받았습니다!

 

 

코테 내용은 데이터가 여러개 있으면 위 화면처럼 엑셀 파일을 파이썬 코드로 작성하는거였습니다

 

제가 당시에는 자바 언어를 많이 사용했던지라 파이썬에는 자신이 없었습니다

게다가 코테는 파이썬으로 이뤄지기 때문에 정말 자신이 없었는데

 

최대한 출제자가 무엇을 요구하는지 생각해봤습니다..

 

파이썬 매크로를 만드는거니까 업체 그룹을 나누는것과같은 모드도 넣어봤고

파이썬으로 엑셀을 다루는건 애초에 배우지도 않았으니 틀은 생각하지 않고 데이터만이라도

비슷하게 나오게 해보자 해서 만들었습니다....

 

아마 다른분들도 다 힘들지 않았을까 싶은데

최우수상 받으신분은 모든 문제를 모두 푸셨다고 하네요

최우수상 받을만하네 ...

 

 

그리고 저녁!

일정이 거의 하루 절반을 다쓰는거라 저녁까지 챙겨주는데 뷔페식이었습니다

여긴 정말 밥은 잘챙겨주는게 너무 좋아요

 

다음에도 경진대회 할지는 모르겠는데

다음에도 진짜 시간이 된다면 참여하고싶네요

이런 행사는 가급적 시간이 되면 무조건 참여하는게 이득이라서요

 

728x90
반응형